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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 알고리즘
1. 다익스트라
2. 간선 리스트를 만들 때, 주어진방향과(list) 역순방향(RList) 둘다 저장
3.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으로 최단 경로를 구함.
4. 마지막 도착 노드부터 Rlist를 이용하여 역순으로 가면서 최단 경로로 갈 수 있는 모든 연결선을 지움. (cal함수)
- 재귀를 이용하여 제거
- 해당 노드를 기준으로 최단경로값(dist)으로 갈 수 있는 모든 경로를 다 지워야 함.
5.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으로 거의 최단경로를 구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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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baekjoon;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io.*;
public class 거의최단경로_5719 {
static int N, M, S, D, dist[], pList[];
static PriorityQueue<Point> pq = new PriorityQueue<>((o1, o2) -> o1.cnt - o2.cnt);
static List<Point>[] list, RList;
static boolean[] v;
static class Point {
int to, cnt;
public Point(int to, int cnt) {
this.to = to;
this.cnt = cnt;
}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while (true) {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f (N == 0 && M == 0)
break;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S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D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list = new ArrayList[N]; // 가는 방향
RList = new ArrayList[N]; // 가는 방향의 반대 (추적하기위해)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list[i] = new ArrayList<>();
RList[i] = new ArrayList<>();
}
for (int i = 0; i < M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int fro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to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cnt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list[from].add(new Point(to, cnt));
RList[to].add(new Point(from, cnt));
}
// 알고리즘
// 다익스트라 (최단거리)
dijk();
// 최적 경로 찾아내서 지우기.
cal(D);
// 거의 최단경로 찾기.
dijk();
System.out.println(dist[D] == Integer.MAX_VALUE ? "-1" : dist[D]);
}
}
private static void dijk() {
v = new boolean[N];
dist = new int[N];
pList = new int[N];
Arrays.fill(dist, Integer.MAX_VALUE); // 최단 거리
Arrays.fill(pList, -1); //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 노드
pq.clear();
dist[S] = 0;
pq.add(new Point(S, dist[S]));
Point p = null;
while (!pq.isEmpty()) {
p = pq.poll();
if (v[p.to])
continue;
v[p.to] = true;
int size = list[p.to].size();
for (int i = 0; i < size; i++) {
int to = list[p.to].get(i).to;
int cnt = list[p.to].get(i).cnt;
if (!v[to] && p.cnt + cnt < dist[to]) {
dist[to] = p.cnt + cnt;
pList[to] = p.to;
pq.add(new Point(to, dist[to]));
}
}
}
}
private static void cal(int d) {
// 해당 노드에서 최단 거리로 연결되는 간선을 지움(재귀)
Point p = null;
for (int i = 0; i < RList[d].size(); i++) {
p = RList[d].get(i);
if (p.cnt + dist[p.to] == dist[d]) {
for (int j = 0; j < list[p.to].size(); j++) {
if (list[p.to].get(j).to == d) {
list[p.to].remove(j);
cal(p.to);
j--;
}
}
}
}
}
}
※ 처음 최단경로를 구할 때 pList에 각각 노드에서 다음 노드로 연결할 수 있는 노드를 저장하였고, pList와 연결된 노드만 지웠지만 최단거리로 갈 수 있는 경로가 많기 때문에 틀린 접근 방법이었음. 이 문제를 재귀를 이용하여 해결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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